상담사례

게시글 검색
육아휴직 신청을 꼭 30일전에 해야 하나요? 저는 12월부터 사용하고 싶은데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직장맘고충상담소 조회수:1446 221.159.153.17
2016-04-27 17:28:41

"개인적으로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12월부터 육아휴직을 사용하려고 대체인력까지 알아보고 면접을 건의했는데 인사담당자는 육아휴직을 3개월만 사용하라고만 하네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육아휴직 신청을 꼭 30일전에 해야 하나요?"

"저는 12월부터 사용하고 싶은데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20대 직장맘이 전주시 직장맘 고충상담소를 찾았다.

이제 막 엄마가 된 직장여성은 본인의 고충을 들어줄 곳이 전주지역에 생긴 것에 대한 반가움과 육아휴직에 관한 본인의 고충이 혹시 해결되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안고 문을 두드렸다고 했다.

그녀는 11월에 막 출산휴가를 끝내고 업무에 복귀한 상태였다.

"개인적으로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12월부터 육아휴직을 사용하려고 대체인력까지 알아보고 면접을 건의했는데 인사담당자는 육아휴직을 3개월만 사용하라고만 하네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직장맘은 이제 막 태어난 아이를 1년만이라도 본인이 키우고 싶어했다.

하지만 회사에서는 그동안 육아휴직 1년을 다 사용한 사람은 한명도 없었다며 몇 개월만 쉬다 나오라며 직장맘의 육아휴직 1년 신청을 거부했다.

전주시 직장맘 고충상담소는 그 회사가 법적으로 우선대상기업이므로 육아휴직 대체인력을 사용할 시 신규 채용된 사람 1명당 월 600,000원이 지원됨 과 법적으로 육아휴직은 사업주의 의무임을 알리고 다시 조율해보도록 직장맘에게 권유했다.

 

다음날 전화가 왔다. 회사에서 육아휴직 1년을 신청하라는 거였다.

기쁨도 잠시 또 문제가 발생했다.

육아휴직 개시예정일 30일전에 육아휴직신청서를 제출해야하는데 11월말에 육아휴직 신청서를 제출하면 1월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육아휴직 신청을 꼭 30일전에 해야 하나요? 저는 12월부터 사용하고 싶은데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아이를 며칠간 아는 분에게 맡긴 그녀는 간절했다.

회사에서도 30일 이후로 육아휴직 개시일을 잡으라고 얘기한 상태였다.

 

상담소는 회사에서 육아휴직 1년을 사용하도록 허락한 상황이니 본인의 간절함을 담아서 다시 얘기해볼 것을 제안하였다.

직장맘은 다시 용기를 내어서 본인의 사정을 설명하고 육아휴직 개시일을 12월 1일로 해달라고 요청했다.

결국 회사에서 그 부분이 받아들여져 직장맘은 12월 1일부터 육아휴직 1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직장맘은 혼자였으면 아마도 육아휴직 1년은 포기하고 3개월만 사용했을 거라며 상담소가 있어서 든든했고 용기낼 수 있었다고 감사 전화를 해왔다.

그리고 12월 15일쯤 상담소에서 직장맘에게 다시 전화를 걸었다.

“육아휴직 1년 잘 사용하고 계시나요?”

“그럼요! 아이와 함께하는 지금 이 시간이 너무 감사하고 행복해요! ”

“언제 시간되면 놀러 갈께요~ 그래도 업무에 방해되지 않나요?”

“전주시 직장맘 고충상담소는 직장맘들에게 늘 열려있어요. 언제든지 부담갖지 마시고 찾아주세요”

처음 찾았을 때 힘들어했던 직장맘의 목소리는 이제 밝고 행복했다.

상담소 직장맘 고충해결 완료!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