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게시글 검색
출산전후휴가 종료 후 동일한 업무로의 복귀는 보장되나요?
직장맘고충상담소 조회수:1100 221.159.153.17
2017-10-19 10:03:14

질문) 7월에 출산휴가를 신청하여 지금 출산휴가 중이다. 출산휴가가 10월 중순 중에 종료되며 바로 복직할 예정이다. 그런데 사측에서 복직에 있어 업무변경이 있을 듯하다. 이렇게 출산 전의 하던 일이 복직 후에 바뀌게 되는 것이 타당한가?

 

답변) 출산전후휴가제도는 여성근로자의 건강보호와 태아의 순조로운 발육을 위해서 출산 전과 출산 후를 통하여 최소한의 보호휴가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출산전후휴가가 종료되어 사업장에 업무복귀를 할 때도 사업주는 휴가 전과 동일한 업무 또는 동등한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직무로 복귀시켜야합니다. 그러므로 휴가 전과 동일한 업무에 복귀시켜하는 것은 맞는 얘기입니다. 그러나 동등한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경우는 동일한 업무가 아니어도 동종의 직무로의 복귀는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출산전후휴가

모성보호제도의 일환으로 임신 중인 여성에게 산전과 산후를 통하여 90일의 보호휴가를 제공하는 것이다. 출산전후휴가의 90일의 기간 중 출산 전 44일은 자유롭게 분할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출산 후 45일 이상은 반드시 보장되어야한다.

 

※복귀시 권리

출산전후휴가가 종료 후 사업주는 해당 근로자를 휴가전과 동일한 업무 또는 동등한 수준의임금을 지급하는 직무에 복귀시켜야 한다. 이를 위반시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1인 이상 사업장)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