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게시글 검색
실업급여 수급대장자일때 며칠 알바를 했다. 이 경우 알바비를 받지 못하나요?
직장맘고충상담소 조회수:1333 221.159.153.17
2017-10-25 17:46:34

 

질문) 식당에서(설거지) 4~5시간 5일 일했다. 그런데 급여를 못 받았다. 그 당시 다른 식당에서 1년 6개월 일한 것으로 실업급여 수급대상자였다. 그러면 알바 급여를 못 받는가?

 

답변) 일단, 선생님께서는 일한 만큼의 근로를 센터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실업급여대상자로서 수급을 받고 있을 경우에 근로의 사실이 있다면 인정담당자 또는 센터에 근로한 날 수 만큼의 신고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근로의 사실을 신고 하셨다면 근로한 일 수 만큼의 금액이 실업급여에서 제외되고 나머지 실업급여는 그대로 보장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부정수급의 대상이 되십니다. 부정수급 사실이 적발되면 수량한 금액의 2배를 징수 받습니다.

 

 

❈ 실업급여

“실업급여”란 근로자가 실업한 상태에 있는 경우에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구직활동을 촉진하기 위해서 고용보험사업의 하나로 실시되고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고용보험법」 제1조 및 제4조)

비자발적으로 부득이 퇴직한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에는 구직급여, 취업촉진수당, 연장급여, 상병급여가 있으며 이중 실업기간에 재취업활동을 전제로 실직자가 받는 급여가 구직급여입니다.

 

댓글[0]

열기 닫기